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언론보도자료

(경상남도 도청 인터넷방송) 결혼이주여성 고졸 검정고시반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은 우리 다문화가족들이 뭉쳤습니다! 한국인도 어려운 시험에 당당히 도전장을 내민 우리 다문화 가족들, 그 특별한 일상 속으로 다문화 가족들을 만나러 지금 떠나보시죠!

 

 

베트남에서 온 결혼  년차 주부 황지연씨. 요즘 그녀가 특별한 하루는 보낸다고 하는데, 아침부터 어딜 가는지, 준비하느라 바쁜 모습입니다. 

 

 

아침 일찍부터 모여 우리 다문화가족들이 향하는 곳은 어딜까요? 그녀들이 찾은 곳은 바로 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 이곳에서는 검정고시 수업이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른 시간인데도 일주일에 4번 열리는 검정고시 수업을 듣기 위해 모인 우리 다문화 가족들.

 

 베트남 출신 / 황지연 

검정고시 수업을 듣게 된 이유는 한국에서 취직 할려면 공부가 조금 더 필요해요. 그리고 여러가지 자격증을 다서 훌륭한 엄마가 되고 싶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아기 데리고 공부하니까 가끔씩 힘들때도 있어요. 공부 재미있게 하고 있는데 아기가 배고파서 울면 수업을 못들어요.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지금은 고졸검정고시 준비하고 있어서 수업을 못들으면 따라가기가 힘든데 그 점이 조금 힘들어요

 

 

이정기 센터장

저희 센터에서는 결혼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해서 4단계 로드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첫단계는 한국어 과정이며 다음은 심화과정으로 컴퓨터와 운전면허 교실을 열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과정을 거쳐 학력을 취득하게 되면 4단계의 전문 직업교육을 시켜 한국사회에서 전문인으로 살 수 있도록 길을 열어드리고 있습니다.

 

 

검정고시 교실은 운영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놀라운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우리 학생들의 공부에 대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중국 출신 / 김순애

앞으로의 꿈이 있다면 좀 많은걸 더 배우고 애한테도 도움이 많이 됐으면 좋겠어요. 여기 살면서 학교는 정상적으로 다니고 하지만 과연 내가 한국에 살면서 애한테 정상적인 교육과 환경을 마련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했어요. 괜찮으면 대학도 가고 싶어요.

 


여기 그녀들의 꿈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로 검정고시 수업을 듣고 합격한 이연화씨인데요. 얼마 전 4월에 검정고시를 합격해 지금은 농사철이라서 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출신 / 이연화 

검정고시에 합격을 때 처음에는 실감이 안났는데요. 통지서 받은 후에 그 동안 힘들었던 과정이 생각났고 처음에는 검정고시 친다는 것 상상도 못했는데 (합격하니) 너무 기뻤습니다.

 

공부 방법은 용어 모르는 것은 인터넷 검색하니 다 나오고요. 그래서 용어를 많이 복습하고 연습하니까 제것이 될 수가 있었습니다. 다문화 가족들에게 한마디를 한다면 처음에는 힘들지만 힘든 것을 극복하고 목표를 정해서 열심히 하면 하는 만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도전하세요. 화이팅!! 

 

 

사회 구성원으로서 우리 다문화 가족들의 자리가 굳건해 질 수 있도록 스스로 그 기회를 찾아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우리 다문화가족들. 모든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우리 가족들의 멋진 행보에 모두모두 주목해주세요. 다문화 가족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