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언론보도자료

(진주MBC) 즐거운 오후 2시

 

진행자

이번에는 우리동네 특파원 시간입니다. 해가 갈수록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이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인데요. 각 지역마다 그들의 배움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리포터

네, 그런 와중에 우리 지역 사천의 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에서 아주 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검정고시 시험을 치른 이주 여성들이 100%전원 합격했다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이정기 센터장님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안녕하세요. 우선 <즐거운 오후 2시> 청취자 여러분께 본인 소개와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센터장

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 이정기 센터장입니다. 즐거운 오후 2시 청취자 여러분들을 만나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진행자

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는 언제 세워졌고, 또 어떤 업무를 보는 곳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 좀 간단히 해주시죠.

 

센터장

저희 센터는 2004년 사천지역의 이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민간단체로 이주민과 그 자녀들의 교육이나 인권보호, 상담과 더불어 이분들의 문제를 조사 연구하여 다문화와 관련한 좋은 롤모델을 한국사회에 보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주 여성들의 교육과 문화혜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데, 현재 진행중인 강좌나 활동들 소개 좀 해주시죠.

 

센터장

현재 결혼이주여성을 위해서는 한국어, 운전면허, 컴퓨터와 고졸 검정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문화자녀를 위해서는 토요학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체에 근무하는 이주노동자들을 위해서는 한국어교육, 귀환 후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 청소년들을 위해서는 공정여행을 통한 세계문화이해 프로그램인 "세계로 여행학교"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리고 단연 중요한 소식이, 바로 검정고시와 고입 합격 얘깁니다. 검정고시는 100%전원 합격을 했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고등학교에 입학한 일은 어떤 것인가요?

 

센터장

네, 100%합격한 것이 사실이니다. 이번 고졸 검정고시에서 경남 도내 합격률이 60%대인 점을 감안하면 대단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더 대단한 점은 이분들이 1년 만에 초중고 12년 전 과정에 합격하고 마침내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하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진행자

검정고시 합격률이 60%가 될까 말까한다던데, 하물며 우리말이 익숙지 않은 이주여성들이 어떻게 이런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을까요?

 

센터장

경제적으로 어려운 형편에서도 저희 센터가 고졸 검정고시반을 자체 개설해서 운영해왔고, 8명의 과목별 강사님들이 1년 동안 열과 성을 다해 가르쳐주셨죠. 거기에 결혼이주여성들의 땀과 노력이 합쳐져서 이루어낸 멋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진행자

그래도 그 중에는 학업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거나, 힘든 과정을 거친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에피소드 있으면 얘기 좀 해주시죠.

 

센터장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는 베트남 출신의 한 결혼이주여성이 임신 5개월째부터 공부를 시작한 것입니다. 결국 고졸검정고시를 공부하는 도중에 출산을 해야 했고, 이후 아이 양육과 가정살림, 공부까지 해야 하는 큰 어려움이 있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고졸 검정고시에 합격한 경우입니다. 두 번째 경우는 중국출신의 엄마와 딸이 함께 공부해서 엄마는 고졸에 딸은 중졸 검정고시에 합격한 경우인데요. 엄마가 한국으로 재혼해서 오면서 중국에 남겨진 딸이 많이 방황한다는 말을 들은 엄마가 현재 남편의 동의를 얻어 딸을 한국으로 데리고 와서 모녀와 함께 공부해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경우입니다.

 

진행자

이주 여성분들에게 이 한국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게 어떤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센터장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요, 첫째는 자녀의 교육지도가 가능해졌습니다. 자신의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르겠다는 엄마들이 이제 자녀교육에 용기를 얻게 된 것입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많은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에서 취업을 희망합니다만 저학력으론 서비스업이나 단순노무직에 취업을 하게 되고 저임금과 고용불안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래서 좀 더 안정적이면서 전문적인 직업을 갖기 원하는데 그때 고졸 학력이 꼭 필요하게 되죠. 실제로 이번에 고졸검정고시에 합격한 분들은 9월달 부터 곧바로 간호조무사 교육과 보육교사 그리고 대학진학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알기로는 이 센터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또 도움이 필요하진 않는지요?

 

센터장

저희 센터가 많은 일들을 함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개미후원자들 도움으로 운영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많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도 좋고, 아니면 다양한 재능을 가지신 분들의 재능기부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가더 많은 이주민들을 도울 수 있도록 주변에서 많은 관심과 애정 베풀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진행자

이번에 좋은 성적을 거두신 학생분들, 이름 한 번 불러주시고, 마지막으로 센터를 대표해서 앞으로의 계획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센터장

이번 고졸검정고시에 합격한 정화월, 한미숙, 김미향, 황지연, 김순애씨와 고입에 합격한 문향란씨 다들 축하하고요. 자녀교육 때문에 고민하시거나 전문직업을 갖기 희망핫는 많은 결혼이주여성분들, 저희센터는 항상 열려있으니 많이들 찾아오셔서 여러분들이 꿈꾸었던 그 코리안드림을 꼭 이룰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