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 지난 6월부터 미디어교육 진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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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센터장 이정기)는 이주노동자와의 소통을 위한 영상미디어교육 '나는 영화감독, 레디 액션!'이라는 제목의 다문화 프로그램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2010년 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지난 6월 중순부터 교육을 하고 있다. 한국국제대, 인터넷신문 뉴스사천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오는 11월말까지 진행된다. 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는 고된 노동과 외로운 타국 생활에 찌든 이주노동자들에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본국으로 돌아갔을 때 직업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미디어교육을 통해서 한국문화를 배우고 사회적응을 돕기 위해 시작했다. 이정기 센터장은 “다문화 예술 교육이나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측면도 있지만, 본국으로 돌아간 이주노동자들이 미디어교육을 통해 배운 기술을 직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매주 일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에 10명에서 15명의 이주노동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출신들이다. 이들은 교육 기간 동안 카메라 촬영, 편집, 그리고 연출 등 영화나 다큐멘터리 제작에 필요한 기본 과정을 배우게 된다. 교육 과정을 마치고 나면 직접 영화나 다큐멘터리도 제작해서 시사회도 가질 예정이다.
한창 강의를 진행하던 한국국제대 송승권 교수가 잠시 쉬는 틈을 이용해 귀띔으로 기자에게 푸념을 늘어놓는다. 송 교수의 푸념처럼 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언어소통이다. 교육생들 자체가 다문화이다 보니 이들 간에도 소통이 안 되고 특히 한국말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에 매번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디어교육이 한 달을 넘겼지만, 교육 진도는 거북이 걸음마일 정도로 더딜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래서 교육 내용 대부분은 이론적인 강의보다 실습위주로 이뤄지고 있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게 더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일명 만국 공통어인 ‘바디 랭귀지’를 십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캄보디아에서~ 음~ 나는 친구와 아버지, 친척들을 촬영했다. 음~ 카메라에 관심이 많았다. 음~ 그리고~ 교육에 계속 참석하고 싶다.”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은 경기도 안산 등지에서 일부 단체만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경험이 축척되지 않아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미디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사천다문화통합지원센터, 강사, 교육생들의 열기가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 이어진다면 새로운 다문화 소통 프로그램으로 널리 퍼질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올해 말 노력의 결과물인 그들의 작품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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